Skip to main content

지속 가능한 공급망 관리

기업의 공급망 내에서 발생하는 강제노동, 아동노동 등의 비윤리적 이슈와 안전 및 환경 사고로 인해 관련 규제가 강화됨은 물론 지속가능한 공급망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요구도 증대되고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 그룹은 비즈니스 리스크를 관리하고 가치 사슬 전반의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기 위해 파트너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아모레퍼시픽 그룹은 협력사 지속가능경영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지속가능경영을 평가하고 미흡한 협력사를 대상으로 개선 조치와 지원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 그룹 협력사 지속가능경영 가이드라인

아모레퍼시픽 그룹 협력사 지속가능경영 가이드라인은 아모레퍼시픽 그룹 협력사의 안전한 작업 환경을 구축, 근로자 존중 및 환경 친화적이고 윤리적 기업운영의 책임을 다하도록 하기 위해 아모레퍼시픽 그룹이 협력사에 요구하는 내용입니다. 본 가이드라인은 아모레퍼시픽 그룹 협력사 모두에 대해 해당 기업이 책임져야 하는 요구사항들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

협력사 지속가능성 강화 지원

아모레퍼시픽은 공급망 경쟁력 향상을 통해 지속 가능한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매년 협력사 대상으로 ESG 이해와 현장 관리 실무 등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주요 협력사 중 희망하는 협력사를 대상으로 재활용 포장재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안내 교육 및 인증 비용을 지원했습니다. 또한 협력사 안전 인프라 지원 차원에서 안전모, 안전화, 방진 마스크, 청력 보호구 등이 필요한 주요 협력사에 안전용품 구매를 지원했습니다. 한편, 협력사들이 잠재적 ESG 리스크를 저감할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할 시 환경, 안전 컨설팅을 지원하며 동반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협력사 지속가능경영 관리

협력사 선정 정책

아모레퍼시픽 그룹은 계약 체결 시 당사의 지속가능성 최소 요구사항을 만족할 경우에만 협력사와 거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품질을 비롯한 제품 안전, 노동, 안전보건, 환경 등 법적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전체 신규 협력사에 대한 지속가능경영 평가를 진행하며, 평가를 바탕으로 계약 관계 여부를 결정합니다. 또한, 계약 체결 시 모든 협력사를 대상으로 아모레퍼시픽의 윤리 강령과 협력사 지속가능경영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협력사 행동규범 준수 요구

아모레퍼시픽 그룹은 협력사를 대상으로 행동규범인 ‘협력사 지속가능경영 가이드라인’을 제정했으며, 협력사 계약서 내에 행동규범 준수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글로벌 기준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맞춰 가이드라인을 개정했습니다. 아모레퍼시픽 그룹은 행동규범을 통해 협력사의 환경·사회적 책임 준수를 독려함으로써 공급망에서의 환경·사회적 영향을 줄여 나가고자 합니다. 행동규범은 인권 및 노동(7개), 안전보건(8개), 환경 보호(11개), 윤리경영(10개) 등 총 36개의 준수 항목을 제시하고 세부 실천 사항을 매뉴얼로 제작해 협력사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협력사 ESG 평가 및 조치

아모레퍼시픽은 우수 협력사를 발굴하고, 협력사의 잠재적 ESG 리스크를 식별 및 평가하기 위해 협력사 계약 체결 시 자사의 지속가능성 최소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협력사와 거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종합 평가 결과에 따라 우수 협력사에는 동반성장 프로그램 우선 지원, 거래 물량 우선 배정, 시상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아모레퍼시픽은 핵심 협력사를 포함하여 일정 거래 규모 이상의 주요 협력사를 대상으로 ESG 평가를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협력사 정기 종합 평가에 10% 비중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일정 수준 이하의 평가 등급이 지속될 경우, 거래 축소 및 제한과 같은 사후 조치를 시행할 계획입니다.

협력사 ESG 평가 프로세스

  • 평가 준비

    평가 지표 업데이트

    평가 대상 협력사 선정

  • 서면 평가

    온라인 플랫폼 활용 자가 진단

  • 결과 확인 및 고위험 협력사 발굴

    High Risk 문항 응답 협력사 분류 및 실사 대상 선정

  • 협력사 ESG 리스크 현장 방문

    현장 실사 및 확인 (고위험 협력사 대상)

  • 후속 조치

    평가 결과 공유 및 개선 조치 요구

    협력사 ESG 관리 가이드라인 배포